티스토리 뷰
[포스팅 목차]
찾아가지 않은 보험금이 약 13조에 달한다는에 여러분들은 보험을 잘 관리하고 계신가요? 어릴 적 들어둔 보험부터 최근 가입한 보험까지 보험 가입 이후로는 보험에 관심을 두고 살지 않기 때문에 월별로 보험료는 착실하게 빠져나가지만 관리가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. 그래서 [내 보험 찾아줌]으로 내 숨은 보험금을 편리하고 신속하게 찾아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.
1. 숨은 보험금이란?
보험 계약에 따라 보험금을 지급할 상황이 발행해 보험사에서 보험금을 지급하기로 결정되었으나 보험계약자가 보험금을 지급해 달라고 청구하지 않아 보험사에서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은 보험금을 말하는데 중도보험금, 만기보험금, 휴면보험금 등이 해당됩니다.
● 중도보험금
- 보험 계약 기간 중에 특별한 시기가 되거나, 특정 조건을 만족했을 때 받을 수 있는 보험금으로 병원에 입원하거나 수술을 받을 때, 또는 자녀 학비, 생활비 등을 위한 보험이 이에 해당합니다.
● 만기보험금
- 말 그대로 계약 기간이 끝났을 때 받는 보험금으로 오랫동안 꾸준히 보험료를 납부 후 계약이 끝나면 돌려받는 것입니다.
● 휴면보험금
-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아직 찾아가지 않아 보험사나 진흥원에서 보관하고 있는 보험금으로 찾아가지 않은 휴면 보험금이 7,571억 원이 된다고 합니다.
※ 보험사에서 지급하기로 결정된 보험금을 찾지 않으면 높은 금리의 이자가 쌓인다 생각해 일부러 보험금을 찾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하는데 휴면 보험금의 경우 이자가 전혀 제공되지 않으니 [내 보험 찾아줌]으로 조회해 미청구된 보험금이 있다면 서둘러 청구하시기 바랍니다.
2. 내 숨은 보험금 찾기
하루 24시간, 언제든지 30초정도면 어느 보험사인지 상관없이 내가 유지하고 있는 정상 보험, 실효된 보험, 심지어 휴면 처리된 보험까지 내가 계약자든, 피보험자든 관계없이 전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. 보험을 많이 가입하지 않아 찾을 보험금이 없더라도 이번 기회에 정리할 보험 품목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. 계약 상태를 기본으로 계약 관계까지 전부 확인할 수 있고 온라인으로 수령가능한 보험금을 간편하게 청구할 수 있으니 편리합니다.
1.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 [내보험 찾아줌]에 접속합니다.
2. 개인 정보 입력 후 공동인증서, IPN, 휴대폰 인증 중 하나를 선택해 본인인증을 합니다.
3. 약관 동의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.
4. 내가 가입한 보험을 30초 동안 조회합니다.
5. 조회가 완료되면 보험가입 내역, 미청구 보험 내역, 휴면 보험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조회된 보험금 중 청구를 원하는 보험금은 해당 보험을 선택해 간편 청구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. 소액 보험금( 1,000만 원 이하)은 3 영업일 이내에 자동으로 지급되고, 추가 정보 확인이 필요하거나 1,000만 원을 초과할 경우는 추가 확인을 통해 지급됩니다.
6. 주의 사항을 확인해 주세요.
※ 간혹 미청구보험금 및 휴면보험금을 환급해 준다고 유인하여 성명, 전화번호 등 개인정보를 수집 및 판매하는 DB판매업체들도 있다고 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.
3. "연락처 한 번에 신청하기" 서비스 신청
[연락처 한 번에 신청하기]는 변경된 내 연락처를 각 보험회사마다 변경 요청을 할 필요 없이한 번 신청하면 모든 보험사의 내 연락처를 변경할 수 있으며, 향후 숨은 보험금 발생 시 신속한 안내가 가능합니다.
1. 가입 보험 목록 위쪽에 [연락처 한 번에 신청하기]를 누릅니다.
2. 각 종 약과 동의 체크 후 개인 정보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신청됩니다.
함께 보면 좋은 글